대부도
주소: 경기도 안산시 대부동
소개: 서해안에서 제일 큰 섬으로, 큰 언덕처럼 보인다고 하여 대부도라고 하였으며, 이외에도 연화부수지·낙지섬·죽호 등의 전래 지명이 전해지고 있다. 주변에는 선감도·불탄도·풍도·육도 등 5개의 유인도와 중육도·미육도·말육도·변도·잠도·흘관도·터미섬·큰터미섬·할미섬·외지도·대가리도·소가리도 등 12개의..
제부도
주소: 경기도 화성군 서신면 제부리
소개: 면적 0.98㎢이며, 서신면 송교리 해안으로부터 서쪽으로 약 2㎞ 떨어져 있다. 지명은 '제약부경'이라 일컬어지던 사람들에게서 유래되었는데, 그들이 송교리와 이 섬 사이의 갯고랑을 어린아이는 업고 노인들은 부축하고 건네주어 '제약부경'의 '제'자와 '부'자를 따서 제부도라 하였다고 한다. 북쪽으로 대부도·선감도..
구봉도
주소: 경기 안산시 단원구 대부북동
소개: 대부도 끝머리에 구봉도란 지명의 긴 부리가 있다. 봉우리가 아홉 개로 되어 있다고 해서 붙어진 명칭이다. 대부도의 북단에 자리잡고 있으며 산의 정상부의 해발이 96.5km 가량으로 남북방향으로 길게 형성되어 바다와 접해있다.
구봉도 해안에는 두 개의 큰 바위가 있는데 이를 일컬어 구봉이 선돌이라 부른다. ..
선재도
주소: 경기 안산시 단원구 대부북동
소개: 물이 맑아 선녀들이 하늘에서 내려와 춤을 추던 곳이라 해서 선재도라 부르게 되었다. 2000년에 대부도와 선재도간의 선재대교가 완공돼 주말이면 낚시꾼 등 많은 관광객들이 찾는다마을에는 500년된 팽나무가 있으며 해안포구에는 먹거리가 풍부하다. 남북으로 길게 뻗어 있어 대부도와 영흥도를 잇는 징검다리 역할을..
영흥도
주소: 경기 안산시 단원구 대부북동
소개: 인천과 경기도 해안이 맞닿는 곳에 해안선 42㎞ 길이의 섬, 영흥도가 있다. 주변에 흩어진 섬이 선재도, 측도, 목도 등과 함께 크고 작은 무인도까지 포함하면, 무려 20여개나 된다. 영흥도에 가면 말 그대로 ‘섬의 종합선물세트’이다. 영흥도는 해안선 상으로는 인천에서 서남방 32㎞ 떨어져 있지만 서울에서 승용차를..
목섬
주소: 인천 옹진군 영흥면 선재리
소개: 선재도광관지 목섬은 향도라고도 불리며, 대부도와 연결된 선재도 초입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끝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넓은 갯벌과, 손때 묻지 않은 무인도로 넓은 갯벌과 양식장이 주변에 펼쳐져 있습니다.주의 하실 점은 양식장은 주민들의 생계를 위한 장소이기 때문에 함부로 이것저것 채취하시면 안된답니다. 갯벌사..
측도
주소: 인천 옹진군 영흥면 선재리
소개: 인천시 영흥군 선재도에 서쪽 1km거리에 위치한 측도는 밀물때는 선재도와 분리되고, 썰물때는 잠수도로를 이용하여 도보나 차량으로 통행이 가능한 섬입니다. 측도는 다른 섬처럼 무인도가 아닌 많지는 않지만 주민이 몇가구 있으며, 측도안에는 펜션이 여러채 운영중이기도 합니다. 해안선을 따라서, 자연경관을 감상할 수..
메추리섬
주소: 경기 안산시 단원구 대부남동 1345-1
소개: 대부동은 본래 주봉인 황금산(黃金山)을 주축으로 61㎞의 넓은 해안선과 6개의 유인도 및 13개의 무인도로 형성된 도서 지역이었다. 대부도의 남서쪽 해안 끝에는 고래 모양과 같이 생긴 고래뿌리와 메추리뿌리가 뾰족하게 생겨 바다로 뻗어 나가 있다. 메추리섬은 이 곳과 연결되어 물이 들어오면 섬이 되고, 물이 빠지면 ..